Window Me를 이용한 홈 네트워킹

Home

Menu

요즘은 가정에 컴퓨터가 2대 이상인 집이 늘어나고 있다.
윈도우 98까지는 초보자에게 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물며 초고속 인터넷 공유는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Me에서는 이과정을 네트워킹 마법사를 이용, 클릭 몇 번이면 가능하게 했다.
이젠 초보자도 랜카드와 허브, 케이블만 있으면 네트워크 구축에 도전할만 하다.
윈도미에서는 인터넷 연결 공유와 함께 각 PC간의 폴더와 프린터 등의 공유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홈네트워킹 마법사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다.홈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물리적으로 컴퓨터들을 연결한 다음 홈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연결을 마무리 해야한다.
그래서 우선 홈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이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 해야 한다. 각 컴퓨터간의 연결은 네트워크 어댑터와 UTP케이블로 한다.
집에 있는 컴퓨터가 2대라면 케이블은 크로스오버(Crossover) 케이블을 구입해야 하고, 3대 이상이면 일반 케이블을 구입하면 된다.
크로스 오버 케이블은 구입해서 양쪽 끝을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나열 되어 있는 작은 선들의 순서가 다르게 되어 있다.
일반 케이블은 두 끝을 비교해 보면 케이블이 같은 순서대로 연결되어 있다.
전자상가 매장에 가서 크로스오버 케이블 몇 개와 일반 케이블 몇 개 구입하면 된다.
[필요한 부품]
컴퓨터가 2대일 경우 : 네트워크 어댑터 3개와 하나의 크로스오버 케이블.
컴퓨터가 3대 이상일 경우 : 네트워크 어뎁터 : 컴퓨터수 +1개, PC 개수만큼의 일반 케이블, 모든 컴퓨터를 다 연결할수 있을 만큼의 포트를 가진 허브 1개.     
 (네트워크 어댑터=랜카드)
만약 ADSL용 어댑터가 따로 있다면 컴퓨터 댓수만큼의 네트웍 어댑터를 구입하면 된다.
물리적인 연결이 다 되었으면 각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어댑터가 인식되도록 해야한다.
유명 회사 제품은 윈도미에서 자체적으로 드라이버를 제공해 주기도 하는데 대부분 함께 제공되는 디스켓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윈도미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 소프트웨어와 홈네트워킹 마법사를 사용해 최종 설정해 주어야 한다.

Top

 

1. 서버 설정

홈네트워킹 마법사를 이용해 인터넷 연결 공유를 설정하려면 우선 호스트 컴퓨터에 인터넷 연결 공유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인터넷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호스트 컴퓨터라고 하며, 이 컴퓨터에서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실행한 후 [windows 설치]텝을 누르고 [통신]을 선택해 연다.

[통신]메뉴 안으로 들어가면 [인터넷 연결 공유]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누른 후 나오면 된다.

 

Top

인터넷 연결 공유가 설치되면 자동으로 [홈네트워킹 마법사]가 시작 된다.

서버이므로 [다음 장치를 이용하여 ISP에 직접연결]을 선택한 후 케이블/ADSL 모뎀과 연결된 LAN 카드를 지정한다. 만일 인터넷 공유를 하지 않고 단순히 홈 네트워크만 구성한다면 [아니오. 이 컴퓨터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습니다]을 선택

기본으로 선택 되어 있는 상태로 [다음]을 누른다. 인터넷 연결 공유와 공유폴더를 이용하려면 각 PC마다 컴퓨터 이름이 서로 달라야 하고, 작업 그룹은 같아야 한다. 윈도미에서는 기본 작업그룹 이름을 MSHOME이라고 지정해 준다.

Top

다른 컴퓨터와 공유할 폴더와 프린터를 설정한다.
윈도미에서는 기본적으로 My Documents 및 그 하위 폴더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보안을 위해서는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암호를 넣어준다. 암호를 넣지 않으면 홈네트워킹 마법사를 계속 진행할 수 없다.

우리집에 있는 컴퓨터들이 모두 윈도미를 사용한다면 홈 네트워킹 설치 디스크를 만들 필요없다. 혹시 윈도98이나 윈도95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면 여기서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이 디스크로 윈도95/98에서 설치해주어야 한다. 여기서는 윈도95나 98을 위해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사용할 홈 네트워킹 설치 디스켓작성)

Top

포멧한 플로피 디스크를 삽입한다. 홈 네트워킹 설치 디스크를 만들면 디스켓 안에 들어 있던 모든 데이터들이 삭제 되기 때문에 이를 유의 해야한다.

윈도95와 윈도98을 위한 홈 네트워킹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Top

설치를 완료하려면 시스템을 재부팅해야한다.

2. 클라이언트 설정

이제 호스트 컴퓨터 설정은 완료되었다. 그 다음은 공유PC들에서 설정을 해야 한다.윈도미에서는 [보조프로그램]->[통신]->[홈 네트워킹 마법사]를 실행하면 되고, 윈도95나 윈도98에서는 앞에서 만든 설치 디스크에서 SETUP.EXE를 실행하면 된다.

[윈도95나 윈도98용 홈네트워크 설치 디스크에는 이런 파일들이 들어 있다.]

Top

공유PC에서 홈네트워킹 마법사를 실행하면 앞에서 호스트PC에서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 된다. 윈도95와 윈도98용으로 만든 설치 디스크를 실행해도 똑 같은 모양으로 설치 마법사가 실행된다.

Top

진행되는 과정이 호스트PC와 같은데 이곳에서만 다르다. 여기서 공유PC들은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를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다른 컴퓨터에 연결]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컴퓨터 이름과 작업그룹을 설정한다.작업그룹은 서버와 동일하게 해야 한다.

Top

파일 및 프린터 공유도 서버와 마찬가지로 공유하고자 하는 자원을 선택해준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실제로 인터넷 연결 공유가 되는지 확인해 봐야한다.
공유PC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으려면 당연히 인터넷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호스트PC가 켜져 있어야 한다.

Home

Top

Menu